HOME 오피니언 박주희의 목요컬럼
<박주희 목요컬럼 >코로나 레드증(red symptoms)
박주희 기자 | 승인 2021.11.04 11:10

코로나 레드증은 우울이 밖으로 표출되는 증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간헐성 폭발 장애(분노조절장애)나 분노로 표출되지요.

사회적으로 ‘증오, 혐오’ 발언으로 이어집니다. 이 사회적으로 표출되는 레드증이 참, 문제화되는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특히 이 레드증은 종교단체를 무조건 비방하는 무책임한 발언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좀 더 긍정적 시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잘 견뎌낼 수 있는지에 대해 수없이 많은 담론들의 힘을 모아야겠죠.

우울이 내면화되는 코로나 블루증과 외부로 나타나 공격성을 가지게 되는 코로나 레드증 둘 다 우리 사회에서 당면한 문제라는 것은 두 번 말하면 잔소리겠죠.

그래서 ‘위드 코로나’를 환영하긴 하지만 그래도 이 방법은 아니지 하는 우려가 됩니다.

네덜란드·오스트리아·독일… 등등 ‘위드 코로나’ 선제 국가들이 잇달아 ‘U턴’하면서 방역을 강화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시다시피 위드 코로나 시행 후 확진자 수가 폭증한 탓이지요. 돌파감염자수도 많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우리 사회의 ‘공동선’이 무엇을 지향해야 할지 알려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고민스러운 성찰을 할 수 있는 성숙한 국민의 모습을 보여줄 때인 것 같습니다. 아무나가 아닌 자기 자신 스스로, 우리 각자가 더욱더 방역에 힘쓰는 일이죠.

백신은 코로나에 대한 해답이 아닙니다. 그렇게 단순한 도식과 공식으로 물러갈 코로나였으면 진작에 코로나 확진자 수는 줄어들어야 했습니다.  실제 경험적 사실들을 얼마든지 선제 국가들을 통해 알 수 있으니까요.

‘위드 코로나’도 미답의 길, 오로지 방역과 철저한 개인위생, 그리고 ‘놀이’에 대한 우리의 개념을 바꾸어야 할 때라고 생각할 뿐이죠.

코로나 블루증과 레드증을 앓으면서 우리는 한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건 인간이 코로나에게 ‘놀이’를 빼앗겼다는 사실입니다. ‘위드 코로나’ 기간은 우리에게 ‘놀이’를 되돌려주는 시간들이 될 수 없습니다.

코로나에 의한 경제적 압박도 ‘놀이’를 빼앗아갔죠. 지금부터 침묵의 놀이를 해야할 지도 모릅니다. 혼자서 잘 놀기를 생활화하지 못해 오는 병, 코로나 블루증과 레드증이죠.

유산소 운동, 근육운동, 몸 따뜻이 하기 등등, 이제는 아침에 일어나는 일도 ‘놀이’처럼, 모든 일상생활을 놀이처럼, 걱정마저도 일마저도 놀이처럼 즐겁게 해보자고요. 범사회적으로 일이라는 개념을 휴식과 놀이처럼 해야 사회가 코로나에 대한 면역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호모 루덴스(homo ludens)의 진정한 ‘유희’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기를 권합니다.

그 유희의 첫 번 째 시작을 ‘자기애’라는 애정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코로나에 지친 마음에 자기애라는 연고를 발라 주세요. 자존감이라는 아픈 상처를 가만히 붕대로 싸매어 주세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좋아하는 카페에 들러 커피 한 잔 마시면서 멍하니 밖을 내다볼 수도 있고, 친구와 실없이 카톡을 주고받거나 산책 또한 빼놓을 수 없지요.

여유가 되면 쇼핑도 하세요. 등등, 가능한 한 블루와 레드 사이, ‘나’라는 연약한 자아를 잘 지켜내는 일이 당면 과제입니다.

보통 사람인 우리는 적당히 멍청하고 적당히 똑똑해서 마스크와 이 미터 거리두기, 개인 위생 철저히 지키면서 그거면 충분합니다!

■ 박주희 :본지 교육.문화 컬럼니스트.

박주희 기자  hee82525@kakao.com

<저작권자 © 리강영뉴스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주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여수시 좌수영로 40  |  대표전화 : 061-662-3800  |  팩스 : 061-662-0004
등록번호 : 전남 아00277  |  발행인 : 이강영  |  편집인 : 이강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강영
Copyright © 2023 리강영뉴스닷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